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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천연석 연마 광택 재생 기술

스톤114 2008. 11. 15. 01:40

▒ 전통적인 천연석 연마 광택 재생 기술

  

  훌륭한 작업기준에 의해서 광택 낸 바닥은 그 석재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오랫동안 유지할 뿐 아니라 그 석재가 시공된 건물의 품위를 높여 줍니다.

 

  천연석 바닥은 그 자체를 독특하게 해주는 많은 성질들을 갖고 있으며 그 고유의 특성들은 항상 모두 다릅니다. 심지어는 같은 형식과 성질의 돌이면서도 수 백만 년 동안 형성되는 과정에서 모양과 색깔이 다양하게 되었습니다.

 

  돌의 여러 가지 성질들을 나타내게 하기 위해 – 아름답게 돌을 바닥에 시공하는 작업과 달리 인테리어의 목적으로 한가지 이상의 돌을 사용하고, 작게 혹은 크게 자르거나,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만들거나, 석재의 타일을 만들거나 하는 일 – 돌 바닥의 연마와 광택 작업으로 구성된 마감처리 기술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비토 드 까롤리스 (아킬리 스톤케어)

 

l 연마 작업 단계

 

  이 작업은 여러 가지 다른 연마 도구들을 사용하여 4 단계로 수행됩니다.

 

수평 잡는 연마 : 표면을 최대한으로 수평지게 만드는 단계

 

거친 연마 : 앞 단계 연마석에 의해 생긴 거친 흠집들을 제거하는 단계

 

고운 연마 : 앞 단계 연마석에 의해 고운 흠집들을 제거하는 단계와 모든 물질에 존재하는 자연적인 미세한 구멍을 줄이는 단계

 

흠집 제거 연마 : 앞 단계 연마석에 의해 생긴 모든 흠집들을 제거하는 단계와 표면을 부드럽게 하는 단계, 광택은 아직 안 남

 

 

l 광택 작업 단계

 

  연마 작업이 끝난 후 이루어지는 작업도 여러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작업은 기계적인 작업과 화학적인 작업이 있습니다. 처음 단계는 초밀입자가 함유된 연마석을 사용하고 두 번째 단계는 산(酸)이 들어 있는 연마석을 사용합니다. 광택 작업은 두 단계가 있습니다.

 

예비 광택 작업 : 이 단계에서 광택이 조금 나기 시작합니다. 이 단계의 작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단계를 잘 해야 마지막 단계가 완벽하게 끝납니다.

 

광택 마감 작업 : 이 작업은 매우 섬세한 작업이기 때문에 앞서서 한 작업들을 망치게 하는 일이 없는 한 바닥은 광택이 나고 빛나게 됩니다. 대리석용으로는 몇 가지 산화물과 산(酸)(옥살산 또는 칼륨의 4 옥살산염)의 혼합물을 사용합니다. 화강암용으로는 여러가지 형태의 산화물을 사용하여 간단한 기계 동작으로 광택을 내게 됩니다.

 

* 마무리 작업은 대리석과 화강석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됩니다.

 

 

l 대리석 연마광택 작업

 

  대리석은 주로 칼슘(석회질) 성분인 광물질로 이루어진 경도(Mohs) 3~4의 광택을 함유한 수정과 같은 돌 입니다.

 

 

대리석 물갈기 숫돌 연마 광택기 (LM30-CE 단상)

 

  연마광택 작업은 대리석의 거친 정도에 따라 다르고, 광택이 약해진 이유에 따라 다르며, 수년이 지나면서 마모된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이 작업은 한 개의 모터와 두 개의 뒷바퀴, 한 개의 연마석 홀더 플레이트 (플레이트 회전 속도는 분당 400~420m가 적당함), 한 개의 물탱크와 운전용 손잡이가 달려있는 대리석 바닥 연마 전용 기계로 합니다. 이 기계 구조는 작업자가 기계와 나란히 서서 작업할 표면에 왕복 운동으로 연마하는 것입니다. 왕복 운동을 잘해야 표면의 수평이 완벽하게 됩니다. 좋은 방법으로는 한 번은 가로로 수평 운동을 하고 한 번은 세로로 운동을 하는 것이며 한 평 정도씩 하는 것입니다.

 

  연마기에는 다양한 모양의 연마석을 장착하여 사용합니다. 프리즘 모양, 까사니형(形), 콤마 모양, 제노바형, 뮌헨형, 프랑크푸르트형 등... 어떠한 모양의 연마석을 사용하든 간에 기술적으로 평가할 때 관련이 없습니다. 사용하는 사람들의 습관과 기호에 따라 다를 뿐입니다.

 

 

l 대리석 바닥에 사용하는 물갈기 숫돌 (대리석용 연마석)

 

다이아몬드 : 최근에는 1 단계의 연마 단계에서만 탄화규소로 만들어진 24 번 혹은 36 번의 연마석 대체품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연마시간을 상당히 많이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한 가지는 금속으로 만들었고 다른 한 가지는 수지로 만들었습니다.

 

탄화규소 : 이 연마석은 2, 3, 4 단계의 연마와 예비 광택 단계에서 사용하는 여러가지 크기의 작은 알갱이로 사용됩니다. 대리석용으로는 16 번에서 220 번 크기의 알갱이와 함께 마그네사이트 또는 마그네사이트와 수지를 합하여 사용합니다. 280 번에서 500 번까지의 미립자용으로는 폴리에스터를 사용합니다.

 

산화물과 칼륨의 4 옥살산염 : 이 물질들은 대리석의 마지막 광택 처리에 사용됩니다. 주석 산화물, 알루미늄 산화물, 칼륨의 4 옥살산염, 옥살산을 혼합하여 만들거나, 혹은 광택용 가루로 만들거나, 래커(lacquer)와 함께 아말감 처리로 만들거나, 또는 페놀 수지와 함께 섞어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보통 5 EXTRA 또는 옐로우로 불립니다.

 

대리석의 연마와 광택 단계

구분

연마 단계

광택 단계

수평 작업

거친 연마

고운 연마

물갈기

예비 광택

광택 마무리

보통

마모된경우

 

 

120 Grit

220 Grit

3/4 Grit

(320-500)

5 EXTRA

파우더

거칠게

마모된경우

Metal Dia 24 Grit

60 Grit

120 Grit

220 Grit

3/4 Grit

(320-500)

5 EXTRA

파우더

많이

마모된경우

24 Grit

60 Grit

120 Grit

220 Grit

3/4 Grit

(320-500)

5 EXTRA

파우더

얼룩흠집이생긴경우

 

60 Grit

120 Grit

220 Grit

3/4 Grit

(320-500)

5 EXTRA

파우더

 

* 라임스톤이나 트래버틴도 같은 방법으로 작업하면 됩니다.

 

 

l 화강석의 연마 광택 작업

 

  화강석은 주로 화산열에 의해서 만들어진 돌로 석영이나 장석같은 광물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모스 경도는 6~8입니다. 대리석 설명시에도 언급했지만 화강석의 종류와 표면 처리한 방법과 표면의 상태에 따라 작업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화강석은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부드러운 화강석 : 예를 들면 '아프리칸 블랙'으로, 광택 단계에서 특별히 조심스럽게 처리해야 합니다.

 

강한 화강석 : 예를 들면 '인디안 레드'로, 1 단계 광택 연마 작업 단계에서 특별한 주의가 필요 합니다.

 

틈이 많은 화강석 : 예를 들면 '사르디니언 화강석'으로, 숫돌갈이(honing)  단계에서 특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화강석 물갈기 숫돌 연마 광택기 (Europa 88-CE 삼상)

 

  최초의 화강석 연마 광택기는 60 년대에 소개되었는데 최소한 5.5Kw의 모터와 두 개의 뒷바퀴와 플래니터리 스타일의 연마석 홀더가 달려 있었습니다. 이 홀더에는 3~4 개의 연마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홀더의 회전 속도는 700m/min이 좋으며 물탱크와 손잡이가 달려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대리석 기계와 비슷합니다.

 

  이 기계에는 롤러 타입의 연마석을 장착하며 보통 크기가 100¢입니다. 물론 장착하는 방법이 회사마다 다르며 사용자의 습관과 기호에 따라 다릅니다. 필자는 스크류 타입을 추천합니다.

 

부드러운 화강석의 연마와 광택 단계

구분

연마단계

광택단계

거친연마

고운연마

물갈기

물갈기

예비광택

광택작업

광택마감

보통

마모된경우

 

120 Grit

220 Grit

320 Grit

400 Grit

600 Grit

800 Grit

1200 Grit

파우더

거칠게

마모된경우

Metal Dia 36 Grit

60 Grit

120 Grit

220 Grit

320 Grit

400 Grit

600 Grit

800 Grit

1200 Grit

파우더

많이

마모된경우

46 Grit

60 Grit 120 Grit

220 Grit

320 Grit

400 Grit

600 Grit

800 Grit

1200 Grit

파우더

얼룩흠집이생긴경우

 

120 Grit

220 Grit

320 Grit

400 Grit

600 Grit

800 Grit

1200 Grit

파우더

 

단단한 화강석의 연마와 광택 단계

구분

연마단계

광택단계

거친연마

고운연마

물갈기

물갈기

예비광택

광택작업

광택마감

보통

마모된경우

 

120 Grit

220 Grit

320 Grit

400 Grit

600 Grit

800 Grit

1200 G

파우더

거칠게

마모된경우

Metal Dia 24 Grit

60 Grit

120 Grit

220 Grit

320 Grit

400 Grit

600 Grit

800 Grit

1200 G

파우더

많이

마모된경우

60 Grit

120 Grit

220 Grit

320 Grit

400 Grit

600 Grit

800 Grit

1200 G

파우더

얼룩흠집이생긴경우

 

120 Grit

220 Grit

320 Grit

400 Grit

600 Grit

800 Grit

1200 G

파우더

 

틈이 많은 화강석의 연마와 광택 단계

구분

연마단계

광택단계

거친연마

고운연마

물갈기

물갈기

예비광택

광택작업

광택마감

보통

마모된경우

 

120 Grit

220 Grit

320 Grit

400 Grit

600 Grit

800 Grit

1200 Grit

파우더

거칠게

마모된경우

Metal Dia 24 Grit

60 Grit

120 Grit

220 Grit

320 Grit

400 Grit

600 Grit

800 Grit

1200 Grit

파우더

많이

마모된경우

60 Grit

120 Grit

220 Grit

320 Grit

400 Grit

600 Grit

800 Grit

1200 Grit

파우더

얼룩흠집이생긴경우

 

120 Grit

220 Grit

320 Grit

400 Grit

600 Grit

800 Grit

1200 Grit

파우더

 

 

l 화강석 바닥에 사용하는 물갈기 숫돌 (화강석용 연마석)

 

다이아몬드 : 보통 1 단계의 연마 단계에서만 탄화규소로 만들어진 16 번 혹은 24 번의 연마석 대체품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대리석과 마찬가지로 연마 시간을 상당히 많이 줄여 주기 때문입니다. 보통 메탈로 만들어 집니다.

 

탄화규소 : 이 연마석은 예비 광택까지 여러가지 단계의 알갱이로 사용합니다. 마그네사이트 또는 마그네사이트와 수지혼합물을 사용하여 16 번에서 1500 번까지 사용합니다.

 

산화물 : 이것들은 알루미늄과 주석 산화물입니다. 보통 2 가지 방법의 기술이 있는데 하나는 (위에서 언급한 산화물들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광택용 파우더를 사용하여 물과 함께 바닥에 뿌려서 사용합니다. 이때 울 펠트를 기계에 부착해서 파우더 위를 돌리며 물을 계속해서 손으로 뿌려 주며 광택을 냅니다. 다른 하나는 광택용 산화물이 함유된 원형 폴리에스터 수지를 기계에 부착해 많은 물과 함께 광택을 내는 방법입니다.

 

 

l 결론

 

  여기에서 설명된 연마와 광택 방법들은 가장 전통적이고 오래된 방법입니다. 오늘날 작업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들이 계속 연구되고 있으며 새로운 타입의 연마석들과 기계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들도 기술을 발전시키고 작업 비용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연마하고 광택 내는 비용들은 광택의 질적인 결과에 비하면 적당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천연석 바닥의 ㎡당 최저 비용만 생각하고, 광택 낸 결과를 무시하는 실수를 자주 저지르게 됩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방법대로 연마하고 광택 낸 천연석 바닥은 오랫동안 아름다운 광택을 유지할 것이며 유지 관리가 훨씬 쉬우며 유지 관리 비용이 매우 저렴할 것입니다.

 

  결론은 천연석의 바닥은 정확한 방법으로 광택을 재생하고 유지 관리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천연석 바닥의 표면은 반드시 발수, 발유, 오염 방지 처리되어야 하며 천연석 전용의 세제를 사용하여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합니다.

 

 

 
 

Styx

Suite Madame B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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